베트남, 3조 6270억원의 딜레마:현지 수출입 정책 변경, 한국 섬유 기업 에 미치는 영향 -23080401

소개

베트남,3조 6270억원의 딜레마~ 안녕하세요, 최적화 175입니다. 오늘은 한국 섬유 기업 들이 진출한 베트남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과 수출입 관세 정책 변경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최근 베트남의 수출입 관세 정책 변경 예정으로 한국 섬유 기업 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내 국 수출입” 제도로 수출과 수입 거래에서 세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책 변화로 인해 “수출 용 국내 거래는 내수 거래” 로 취급되어 세금 혜택이 사라지고 관세와 부가가치세를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생산 비용이 증가하고 가격 경쟁력이 감소하며, 공급망 도 혼란스러워졌습니다. 일부 기업들이 진행한 대규모 투자 들은 이제 위험에 처해져 있습니다. 1968년 부터 2020년까지 한국 기업이 베트남에 투자한 금액이 31억 달러 입니다,  현재 환율 적용 하면  3조 6270억원 입니다.

제가  19년 동안 있었던 베트남 이어서 이번 정책 변경은 남다른 관심과 걱정이 앞섭니다.
최종 확정은 아직 아닙니다 만, 정책 변경 백지화가  희박하다는 의견이 지배적 입니다, 그래도 0.001% 의  백지화 로  최종 발표   되기를 바라며, 그렇지 않더라도  감당 할 정도로만  변경 되길 바랍니다. 기도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정리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3조 6270억원의 딜레마

베트남은 한국 섬유 기업들 에게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 매김 되어 있습니다. 약 1000여개 의 국내 중소·중견 섬유 기업들이 베트남으로 진출했으며, 1968년부터 최근까지 국내 섬유 의류 기업의   해외투자 누적 액 으로 도 베트남이 1위 투자 금액 31억 달러(한화 3조 6270억원) 입니다. 이유는 바로 베트남의 “인건비’ 와 ‘내국 수출입 제도’ 때문이었습니다.
내국  수출입 제도의 변화로 기업들 곤혹
내국 수출입 제도는 베트남에서 의류를 생산할 때 베트남 내 원 부 자재 업체와 봉제 업체 간 거래를 내수가 아닌 ‘수출 입’ 으로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면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베트남 정부가 돌연 제도 변경을 추진하고 있어 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경쟁력 하락, 불확실성의 심각한 영향

수출입 거래를 내수 거래로 바꾸면 관세 및 부가세 부담이 따르고, 가격 경쟁력이 하락하여 기업의 원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기업들은 피해가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불확실성 역시 기업들에게 심각한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 산업 현장은 혼란에 빠져 있으며, 정부와 기관의 대응이 부족하다는 기업들의 호소도 있습니다.

대응 방안과 전망

기업들은 베트남 정부의 내국 수출입 제도 정책 변경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으며, 현지 공관과 대한 상공회의소 등과 협력하여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경되더라도 충분한 보완 책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베트남 정부의 국내 수출입 제도 변경에 대응하여, 한국 섬유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이 계획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지 외교 담당 기관 과 한국 상공회의소 와 협력하여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책이 변경된다 하더라도, 적절한 보완책 과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3조 6270억원  딜레마를  해결 하기 위해  업계가 고려하고 있는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트남 당국과 협력

한국 섬유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베트남 정부와 관련 기관과 소통하며 우려를 표명하고 정책 변경의 잠재적 영향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대화와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정책 결정에 영향을 끼치고, 기업 성장과 안정을 지원하는 정책을 촉진하려고 합니다.

산업 협회 를 통한 집단적 대응

한국 섬유 산업 협회 와 같은 조직들은 회원사 들 의 의견을 수렴하고 집단적 대응을 조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미나, 워크샵, 포럼을 개최하여 정보와 통찰력을 공유하고, 정책 변화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보완조치 협상과 공급망 다양화

한국 섬유 기업들은 베트남 정부와 보완 적인 조치 협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책 시행에 대한 추이 기간, 기존 투자에 대한 예외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업들은 공급 망을 다양화함으로써 여러 나라로부터 원자재를 구매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현지 베트남 협력 사와 의 파트너십 을 강화함으로써 정책 변화로 인한 거래 장애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세창고 활용과 국제CMT 거래

일부 기업들은 보세 창고 활용을 검토하며 시험 운영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입된 원자재를 생산에 필요한 시점까지 저장함으로써 내 국 수출입으로 취급하고 수출 혜택을 유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국제 CMT 거래로 변경 검토합니다 현재는 본사(한국) -> 지사 (본 공장) -> 외 주공장
이었는데, 직거래는 본사(한국) -> 외주 공장 직거래 으로 변경 입니다.

Q&A

Q: 왜 한국 섬유 기업들이 베트남으로 진출하게 되었나요?
A: 베트남은 한국 섬유 기업들에게 높은 경쟁력과 유리한 시장 환경을 제공하여 매력적인 진출 시장이었습니다.

Q: 한국 섬유기 업들이 베트남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A: 최근 베트남 정부의 수출입 관세 정책 변경으로 인해 면세 혜택이 사라지고, 관세 및 부가세 부담이 생기는 등 기업들의 원가가 상승하고 가격 경쟁력이 하락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Q: 수출입 관세 정책 변경으로 인한 어려움이 특히 큰 기업들은 어떤 기업들인가요?
A: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기업들이 피해가 가장 큽니다. 이미 투자한 자금을 손해로 보는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입니다.

Q: 불확실성이 기업들에게 어떤 문제를 초래하고 있나요?
A: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은 어떤 결정을 내리기 어렵고,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비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오도수주시 가격 산출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Q: 정부와 기관의 대응이 어떤 상태인가요?
A: 베트남 산업 현장은 혼란에 빠져 있으며, 기업들은 정부와 기관의 대응이 부족하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Q: 기업들이 요구하는 내국  수출입 도 정책 변경 계획 철회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A: 기업들은 현지 공관과 대한 상공회의소 등과 협력하여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변경이 이미 시작되어 철회는 불가능 으로 전망 하고 보다 효율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수출입 관세 정책 변경 이외에 다른 베트남 시장에 대한 어려움은 없나요?
A: 현재 기업들이 마주하는 주요 어려움은 수출입 관세 정책 변경이지만, 베트남의 불확실한 정치·경제 상황이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Q: 기업들이 미래에 대비하여 어떤 전망을 가지고 있나요?
A: 기업들은 정부의 대응을 기대하고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결론

3조 6270억원 의 딜레마인  정책 변경은 한국 섬유 산업의 전망은 상황이 어떻게 전개 되느냐 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만약 베트남 정부가 정책을 개정한다면, 보완 적인 조치의 효과적인 시행이 기업들이 원활하게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한국 기업과 베트남 정부 간의 계속되는 협력은 미래의 무역 환경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종합적으로, 정책 변화로 인해 즉각적인 어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기업들은 적극적인 대응과 협력을 통해  현지의 동적인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 섬유기업들이 진출한 현지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과 수출입 관세 정책 변경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섬유업계 종사자나 섬유업계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 이상 최적화 175이었습니다.

국내 패션 업계 속쓰림

서울의 독특한 패션 – 홍대 와 강남패션 비교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